한라홀딩스(060980) 주가 전망
한라홀딩스 기업개요
개요 : (주)만도, (주)한라 등을 보유한 지주사
- 1999년 11월에 설립되어 2014년 9월 동사와 만도로 인적분할하여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2015년 7월 종속회사인 한라마이스터를 흡수합병하여 사업지주회사로 전환하였음.
- 2015년 계열회사인 한라로부터 그룹IT센터를 영업 양수하고, 2016년 한라아이앤씨를 흡수합병함.
- 자회사로 부터 받는 배당, 한라 및 만도 브랜드 권리를 소유하며 상표권 사용수익을 수취하는 지주 사업과 자동차 부품 및 용품판매, 유통하는 마이스터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자동차부품 제조 및 유통업 등을 영위하는 (주)만도, (주)한라,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주) 등 다수의 국내 계열회사를 두고 있음.
현황 : 매출 감소 및 적자 전환
- COVID-19 확산에 따른 만도와 만도헬라의 실적 부진으로 지주 부문이 역성장한 가운데 자동차 부품 유통 사업 위축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 축소.
- 원가구조 저하 및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 전환, 법인세수익 증가에도 순이익 적자 전환.
- COVID-19 장기화 및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전방 자동차산업의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계열회사의 회복 지연으로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한라홀딩스 차트
한라홀딩스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한라홀딩스 재무제표
한라홀딩스 주가 전망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는 57,000 원으로 상향.
2021 년 실적은 매출액 8,108 억원(YoY +14.5%), 영업이익 1,014 억원(YoY +44.9%, OPM 12.5%), 당기순이익 568 억원(YoY +51.2%, NIM 7.0%) 전망. 지금 까지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주요 자회사(만도/만도헬라)와 배당매력이 중심. 앞으로는 자체 사업의 성장에도 주목할 필요. 유럽법인 설립과 비마이카와의 제휴, 안정적인 현금을 바탕으로 전략적 투자 확대 기대.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며, 목표주가는 자회사 지분가치 상승과 사업가치 증가를 반영하여 기존 38,000 원에서 57,000 원으로 상향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64,000 원으로 상향조정.
기존 투자의견 Buy 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64,000 원으로 상향조정한다. 자회사들의 현재가치를 보다 보수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할인율을 60%로 수정했으며, 자체사업 영업가치는 P/E 8 배를 반영했다. 자체사업은 특히 2021 년 성장세가 두드러질 예정이며(매출 YoY +11%), 특히 후반부에는 유럽사업의 정상화로 인해 마진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JJ 한라의 경우 카카오와의 협업을 통한 부지개발이 가시화 되고 있어 기존의 세인트포CC 이상의 평가가 반영될 전망이다.
한라홀딩스 투자분석
자체사업에 대한 재평가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동사에 대한 기업가치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구간이다. 동사 시가총액에는 먼저 만도/㈜한라를 중심으로 한 자회사 가치 대비로도 현저히 저평가 되어 있는 한편, 물류를 기반으로 구성된 자체사업에 대한 평가 역시 제한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동사의 자체사업은 크게 물류/AS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여기에 최근 국내 수입차 부품 유통, 해외 모듈사업이 추가되며 성장성이 한층 강화된 상태며, 중기적으로
영업이익률은 5% 이상으로 수렴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현지물류 매출 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시점
동사 자체사업중 미국사업은 물류와 A/S 사업이 각각 MLCA, Uriman 을 통해 이뤄지는데, 이를 합산시 매출비중이 30%를 넘어선다. 즉, 만도 및 현대차그룹가 최종 수요처로 작용하는 미국사업은 자체사업 중 가장 핵심 영역이다. 따라서 만도/현대차그룹의 4Q20 과 1Q21 현지 생산량이 단기적으로는 핵심 변수로 작용할 예정인데, 미국의 산업재고 수준이 코로나 이후 여전히 회복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생산량이 뚜렷한 증가세를 보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자동차 수요 회복과 동시에 A/S 수요 역시 같은 궤적을 그릴 것으로 예상하며(Uriman), 자체사업 기준 4Q20 에는 3Q20 의 회복세가 지속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동사 4Q20 연결실적은 매출액 2,070 억원(YoY +3.2%), 영업이익 391 억원(YoY +116%)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배당도 좋고, 자체사업 성장도 좋다
지난 3 분기 실적은 글로벌 자동차생산 증가에 따른 만도/만도헬라의 수익성 회복과 수익성 기반의 수주를 기반으로 한 한라의 안정적인 실적, 자체사업의 수익구조 개선이 맞물리며 2 분기 대비 큰 폭의 회복을 보였다. 4 분기에도 자동차생산이 증가하고, 자체사업 또한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턴어라운드 기조는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 2021년 실적은 매출액 8,108 억원(YoY +14.5%), 영업이익 1,014 억원(YoY +44.9%, OPM 12.5%), 당기순이익 568억원(YoY +51.2%, NIM 7.0%)으로 전망한다. 지금까지 동사의 주된 투자포인트는 만도/만도헬라와 같은 주요 자회사의 실적과 주가, 그리고 높은 배당이었다. 특히 2020 년에는 COVID 19 로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주당 2,000원의 배당금 유지를 조기에 발표하며, 주주환원에 대한 의지를 피력함과 동시에 5% 이상의 높은 배당수익률로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2021년에도 기존 투자포인트는 유지되겠지만, 자체사업의 변화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 재편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유럽법인 설립을 통한 신규 매출처 확보, 모빌리티 기업인 비마이카와의 제휴를 통하여 외형 및 수익성 증가와 Noncaptive 비중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안정적인 현금을 바탕으로 아워박스 투자와 같은 전략적 투자확대도 자체사업의 추가 성장을 기대하게 하는 요인이다.
*본 포스팅은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임을 분명히 명시하며,
종목에 대한 정보의 사실관계는 개인이 판단해야함.
상기 종목의 언급이 투자의 권유가 아니며, 본인의 투자 손실에 대한 책임 또한 지지 않음을 명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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