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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분석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투자분석

by #$@d 2021.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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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090430) 주가 전망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투자분석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투자분석

아모레퍼시픽 기업개요

아모레퍼시픽 기업개요
아모레퍼시픽 기업개요

개요 : 국내 화장품 제조 선두 기업으로 다양한 브랜드 보유
- 2006년 6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아모레퍼시픽그룹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비중의 87%를 담당함.
-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라네즈, 마몽드 등 다양한 포지셔닝의 브랜드를 구축한 가운데 높은 인지도로 브랜드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아시아를 중심으로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 지속 중이며,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의 개발 및 판매채널 확대로 시장 경쟁력 강화 추진 중.

현황 : 외형축소 및 수익성 저하

- COVID-19 확산에 따른 재택근무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화장품 로드숍 매출감소, 항공길 차단에 따른 면세점 판매 부진, 중국 시장지배력 약화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외형축소.
- 로드숍 판매부진에 따른 고정비 부담 확대 및 매출원가율 상승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저하되었으며, 기타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하락.
- 중국 내 럭셔리 브랜드의 판매부진에도 이니스프리 등의 로드샵 매장 철수 및 온라인 판매 집중을 통한 고정비 절감 효과로 수익성 개선 전망.

아모레퍼시픽 주가 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일봉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일봉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주봉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주봉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월봉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월봉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1년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1년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3년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3년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5년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5년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10년차트
아모레퍼시픽 주가 10년차트

아모레퍼시픽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아모레퍼시픽 외국인 기관 순매매 거래량
아모레퍼시픽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아모레퍼시픽 재무제표

아모레퍼시픽 재무제표
아모레퍼시픽 재무제표
아모레퍼시픽 재무제표(1)
아모레퍼시픽 재무제표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21년 매출 +14%, 영업이익 +149% 제시. TP 27만원 유지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은 16년 8,481억원, 17년 5,964억원, 18년 4,820억원, 19년 4,278억원 그리고 20년P 1,430억원으로 4년 연속 감소했다. 16년 사드 이슈와 20년 코로나19라는 환경적 요인을 감안해도 동사는 국내외 Peer 대비 럭셔리 카테고리와 디지털 전환 대응이 늦어지며 Peer 그룹 대비 주식 시장 내 밸류에이션 조정을 반영해 왔다. 2020년 제시한 럭셔리와 디지털 중심의 전략이 4분기 가시화됨에 따라 2021년 5년 만의 실적 개선이 구체화될 전망이다.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280,000원으로 상향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280,000원으로 상향한다. 목표주가 산정은 12MF EPS에 Global Peer 4개사 평균 12MF multiple을 적용함에 따른 것이다. 국내 사업은 대체로 바닥을 찍었다는 판단이고, 럭셔리 & 디지털을 통한 중국 사업 체질 개선에 주목할 만하다. 2021년 턴어라운드를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아모레퍼시픽 투자분석

예상된 쇼크, 부실의 마무리

20.4Q 연결 실적은(yoy) 매출액 11,569억원(-13.3%), 매출총이익 8,171억원(- 16.8%), 영업적자 92억원 (적자전환), 순적자 589억원(적자전환)에 그쳤다. 1) 국내 매출액은 -18.3%(화장품 -19.8%)에 그쳤는데, 면세점 -31%(시장 -38%), 백화점 -24%, 방문판매 -11%, 아리따움 -50%로 내수 채널 전반적인 부진 때문이다.
다만 데일리뷰티&오설록은 -8.3%, 디지털을 중심으로 대응이 강화되며 화장품 대비 매출 감소 폭은 제한적이었다. 2) 해외 매출액은 -2.7%(yoy), 아시아 -1.3%(중국 +5~6% 위안화 기준), 유럽 +4%, 북미 -35%로 2~3분기 대비 안정화가 확인된다. 해외 영업이익률도 1.6%(아시아 1.9%) 3분기까지 영업적자에서 흑자전환 했다. 주된 이유는 중국을 중심으로 채널 믹스 개선이 집중되었기 때문으로 디지털 강화로 고객 접점도 확대되었다. 다만 수익성은 영업적자 92억원, 순적자 589억원에 그쳤는데 판관비는 희망퇴직 관련 약 800억원의 일회성 비용 반영, 영업외 비용은 외환손실 190억원과 그 외에 잡손실 460억원(해외손상 200억원, 폐점관련 자산손실 등 260억원)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 설화수(비중 30% 상회)와 디지털(비중 60%)로 중심축 확인

20.4Q는 그동안의 영업 부진에 구조조정까지 반영했지만 2021년 턴어라운드를 주도할 투자 포인트가 확인된다. 1) 면세점의 영업력 개선이다. 비록 환경 개선은 제한적이지만 대형 거래선 확대가 구체적이다. 2) 디지털과 설화수를 중심으로 국내외 브랜드 및 채널 믹스가 가시적 단계에 진입했다. 디지털 성장률은 국내
+30%, 중국 +40%, 디지털 비중은 국내 20%, 중국 60%로 분기 최고 비중을 시현했기 때문이다. 설화수의 중국 매출액이 100% 성장하며 비중도 30%를 상회했는데, 처음으로 이니스프리와 매출 비중이 역전되며 수익성 개선도 주도했다. 3) 인건비 개선이 가시적이다. 창사이래 처음 실시한 희망퇴직 프로그램으로 21년
200~300억원의 인건비 개선이 전망된다.

2021년, 변화의 신호탄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2월 9일 전략간담회를 통해 변화의 시작을 알렸다. 기대감이 반영되며, 이후 절대수익률이 16%로 화장품 섹터내 압도적 성과를 나타냈다. 때문에 4분기 실적은 내용 측면에서 중요했다. ①중국 설화수 성장률 60%, ②중국 이커머스 비중 60% 이상 돌파, ③비수기임에도 믹스 개선으로 국내 수익성이 8% 도달한 점은 기업의 변화 속도가 빠르고,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성과가 견고함을 시사한다. 그룹은 아모레G의 2021년 가이던스를 매출 5.6조원, 영업이익 3.8천억원을 제시, 아모레퍼시픽은 4천억원 추정되며 컨센서스 수준을 내포하고있다. 당사는 아모레퍼시픽의 2021년 영업이익을 5.2천억원(YoY+261%) 전망하며, 비용 효율화뿐 아니라 국내 이커머스, 면세, 중국 등 핵심 채널, 지역에서의 믹스 개선 효과가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한다. 전년동기비 영업이익 증분을 3.7천억원 가정했으며, 국내와 중국은 각각 2.3천억원(YoY+208%), 1.1천억원(YoY+391%) 기여할 것으로 추정한다.

 

*본 포스팅은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임을 분명히 명시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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