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003490) 주가 전망
대한항공 기업개요
개요 : 한진그룹의 국내외 항공운송 업체
- 1962년에 설립되어 1969년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각국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송운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음.
- 또한,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 사업과 기내식 사업, 호텔ㆍ리무진 사업 등을 하고 있음.
-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항공종합서비스, 에어코리아, 아이에이티, Hanjin Central Asia LLC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 2019년 보스톤, 아사히카와 신규노선 개설 등 Network를 지속 확장중임.
-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해 수익 제고할 계획.
현황 : COVID-19 여파로 매출 크게 감소
- COVID-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항공운송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항공우주 및 호텔 부문 역시 부진하여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감소.
- 판매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비용 감소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됨.
- COVID-19 장기화로 여객운송 부문의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화물 부문은 양호한 모습을 보일 듯.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금을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할 계획임.
대한항공 주가 차트
대한항공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대한항공 재무제표
대한항공 주가 전망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는 35,000원으로 상향
대한항공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기존 30,000원에서 35,000원으로 상향한다. 목표주가는 12MFWD BPS에 목표 PBR 1.8배를 적용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여객 수요 급감에도 불구, 화물부문 호조를 통한 영업이익 흑자 기조가 3개 분기 연속해서 확인되었고 다소 시간은 소요되겠지만 전세계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국제여객 수요도 연말로 갈수록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유상증자, 자산매각, 정부 지원 등을 통한 유동성 확보 움직임들도 긍정적이라 판단된다.
투자의견 시장수익률, 목표주가 31,000원 유지
- (별도기준)대한항공의 2020년 4분기 실적은 영업이익은 선방하였으나, 순이익은 당사 기대치를 크게 하회.
- 4Q20실적은 매출액 1조 8,594억원(-36.7% yoy), 영업이익 1,466억원 (+20.2% yoy), 순이익 6,875억원(+1,085.3% yoy)를 기록함.
- 2020년 4분기 영업외손익을 살펴보면, 1)순이자비용은 574억원(부채감소 및 현금성자산 증가), 2)원화강세로 외화환산차손익은 5,291억원, 그리고 3)기타영업외손실이 약 5,788억원 반영된 것으로 추정됨.
- 기타영업외손실은 HIC(Hanjin Int’l Corp.) 평가손실과 항공기 매각에 따른 유형자산 처분손실 등으로 추정. 각각의 금액은 감사보고서를 통해 확인 예상.
- 기내 및 기판사업부문 매각에 따른 4분기 중단영업분기순이익은 6,686억원으로 산출됨. 향후 매각 예정인 왕산레저개발과 송현동 부지의 가치는 약 7,143억원(왕산 1,053억원, 송현동 6,090억원)으로 평가.
대한항공 투자분석
4Q20 화물 수요 호조로 영업이익 흑자 기조 유지
2020년 4분기 대한항공의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9조원(YoY -36.7%, QoQ +19.9%)과 1,463억원(YoY +20.1%, QoQ +1,825.0%)을 기록했다. 코로나19의 전세계 재확산으로 여전히 해외 여행에 대한 수요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대한항공의 4분기 1) 국제선 여객 수송(RPK)은 전년동기대비 94.0% 급감한 반면, 일부 국제선 노선 운항 재개로 국제선 공급은 77.3% 감소에 그치며 2) 탑승률(L/F)이 22.1%까지 하락했다. 그럼에도 불구, 코로나19 진단키트와 자동차 부품 및 IT 제품들의 수요 확대와 컨테이너선의 급격한 공급 부족으로 기존 해운 수요가 항공 화물기 수요로 몰리면서 3) 화물 수송(FTK)이 21.2% 증가했다.
동시에 수요 급증에 따른 운임 상승으로 대한항공의 4) 4분기 화물운임(Yield)은 전년동기대비 72.0% 급등하면서 영업이익이 시장컨센서스인 1,253억원을 상회했다.
화물 성수기 지났어도 견조한 수요 한동안 지속 전망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외적으로 확산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1분기 중으로 국제선 수요가 본격적으로 회복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대신 화물의 경우 연말 성수기 효과가 끝났음에도 불구, 여전히 높은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본격적인 백신 수송도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1분기 화물 부문 실적은 4분기보다 소폭 축소되겠지만 그 폭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차별화되는 실적에 대한 재평가 필요
대한항공은 2021년 화물호조의 수혜를 온전히 누리면서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실적을 시현할 전망이다(21E 영업이익 5,276억원, +381.9% YoY). 올해 물동량은 2019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여
객부진에 따른 Belly cargo 공백이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백신 공급과정에서 3%~6% 수요증가 효과도 기대된다. 대한항공은 화물 up-cycle 구간에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역사적 으로 가장 높은 멀티플을 받았던 시점은 2010년 화물사이클 당시 P/B 1.7배였는데, 당시 분기화물 실적은 매출 9,600억원, OPM 15% 수준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올해 분기 화물실적은 매출 1조 2,000억원, OPM
40%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호조의 수혜를 누리지 못하는 대부분의 경쟁사들은 대규모 영업적자를 기록하면서 ‘21~’22년 다운사이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동사는 같은기간 다운사이징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객수요 회복구간 공급을 빠르게 늘리며 M/S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고 판
단한다. 차별화되는 실적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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