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069960)
현대백화점 기업개요
개요 : 지속적인 신규 출점을 통한 성장
-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권이 재상장되었음.
- 2017년 8월에는 통합멤버십 제도인 H.Point를 출시하여 다양한 포인트제도 통합을 통해 범용성과 고객편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한무쇼핑(주)(백화점 및 아웃렛), (주)현대쇼핑(주차장 운영), (주)현대백화점면세점을 보유하고 있음.
- 인수합병 및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복합쇼핑몰 형태의 출점을 전개하는 가운데 2015년 김포 아웃렛을 시작으로 신도림, 판교, 송도, 동대문, 송파 등 신규 출점을 확대하였음.
현황 : 외형 축소 및 수익성 하락
- 신규 동대문 면세점의 오픈 효과에도 COVID-19 사태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방문 감소 및 백화점 리뉴얼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축소.
- 원가구조 저하와 매출 부진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하락.
- 대전아웃렛 오픈 효과가 기대되나 COVID-19 여파 지속에 따른 각국의 입국제한 조치 유지 및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외형 성장은 당분간 제한적일 듯.
- 남양주시에 신규프리미엄아울렛 출점을 위한 부지를 확보하여 건물신축 공사를 진행중이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출점, 충청북도 청주시에 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현대백화점 차트
현대백화점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현대백화점 재무제표
현대백화점 주가 전망
목표주가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9만원 유지
백화점은 i) 5만개에 달하는 다양한 공산품을 ii) 90% 가까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는 업종 특성상 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가장 큰 유통 채널이다. 지난 2~4월 백화점 평균 기존점 성장률은 25% 감소했지만, 코로나 19 거리두기 1단계로 내려간 10월에는 4%까지 빠르게 회복된 바 있다. 따라서, 백신이 상용화된 후 중장기 실적 개선 여력이 크지만, 동시에 단기적으로 실적 부진폭 역
시 가장 커진 업종이 됐다. 이번에는 거리두기 3단계 진입에 따른 영업중단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미국/영국 등지에서 시작되었고, 한국에서도 2021년 상용화 가능성이 커진 것 또한 사실이다. 주가 변동성이 클 것으로 보이는 않는다. 지난 3개월 동안 30% 이상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차익실현 니즈도 있을 수 있지만, 2021년 실적 개선 가시성은 오히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단기와 중장기 전망 사이 줄다리기가 균형을 이룰 것으로 본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8.6배다. 긴 호흡으로 조정시 매수 전략이 바람직해 보인다.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Buy 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93,000 원으로 기존 대비 10.7% 상향조정한다.
신규 출점과 코로나 19 백신 보급으로 2021 년 실적 정상화가 가시화됨에 따라 Target P/B 를 상향조정했기 때문이다. 목표주가 93,000 원은 2021 년 예상 BPS 189,487 원에 Target P/B 0.5 배를 적용해서 산출했다. Target P/B 0.5 배는 코로나 19가 발생하기 이전인 과거 3 년(2017~2019 년) 동사 주가의 평균 P/B 배수이다.
현대백화점 투자분석
4분기 실적 예상보다 부진할 전망
현대백화점 4분기 실적은 당초 예상대비 부진할 것으로 전망한다. 당초 4분기 영업실적은 증익을 예상하였다. ▶ 면세점 일매출 상승에 따른 적자폭 완화를 기대하였고, ▶ 외부활동 증가에 따른 백화점 트래픽 상승이 전망되었기 때문이다. 실제 10월의 경우 기존점 성장률은 플러스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한다. 하지만, 11월말 사회적거리두기가 2.5단계 확대 시행되면서 집객력은 급격하게 감소한 것으로 판단한다. 이에 11월 ~ 12월 기존점 성장률은 마이너스로 전환되었다. 면세점 실적도 전년대비 급격한 성장세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나 당초 예상대비는 부진할 전망이다. 그러한 이유는 1) 일부 수입화장품 공급차질이 발생하면서 영업활동에 영향을 미쳤고, 2) 수익성 전략을 고수하면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펀더멘탈 상향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2020년 급격한 성장세가 이루어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우려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다. 4분기 매출액은 2조 1,593억 원 (전년동기대비 +18.7%), 영업이익 624억 원(전년동기대비 -40.9%)를 예상한다.
4Q20 Preview: 백화점은 코로나 19 영향, 면세점은 선방
동사의 4Q20 실적은 매출 7,468 억원(YoY +21.9%), 영업이익 688 억원(YoY -34.9%)으로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전망이다. 코로나 19 가 11 월말부터 빠르게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다중이용시설 방문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12 월 8 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5 단계로 격상되고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이 연달아 시행되면서 12 월 기존점 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화점은 매출 성장률이 YoY -7.0%를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10 월부터 11 월 중순까지는 선방했지만 11 월 말부터 코로나 19 가 급격히 재확산되면서 매출이 역성장했기 때문이다. 지난 11 월 오픈한 남양주 아울렛도 오픈 초기에는 당초 목표치 이상의 매출을 거두다가 12 월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면세점은 3 분기와 유사한 매출을 시현했을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매출의 대부분이 따이공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코로나 19 재확산 여파가 적었다는 판단이다. 동사의 경우 지난해 면세품 3 자 반송을 통한 매출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면세품 3 자 반송 제도 종료에 따른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한다.
2021년 기저와 면세점 적자폭 감소
면세점 사업부는 실적 개선에 따라 적자폭이 급격하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동사의 하반기 면세점 일매출은 약 50억원대에 안착한 것으 로 파악한다. 이는 1) 법인형 따이공 매출액 상승과, 2) 추가적인 면세
점 사이트 확보에 따른 판매채널 강화가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전체 시 장이 하락하는 가운데 공격적인 점포망 확대를 통해 차별적인 점유율 증가가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성장 추세는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 상품 매입력이 증가하면서 경쟁력 확대 가능성이 높고, ▶ 중국화장품 시장 성장이 전망되기 때문이다. 백화점 사업부 기저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2020년의 경우 확진자 방문 및 거리두기 시행으로 집객력이 급
격하게 하락하였지만, 기저효과로 인해 일정부문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상반기보다 하반기 회복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신규 출점 및 코로나 19 백신 보급으로 기대되는 2021 년
동사는 2021 년 신규 출점으로 외형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금년 2 월 여의도에 현대백화점 파크원점이 오픈 예정이며 여기에 지난해 6 월 오픈했던 대전 프리미엄아울렛, 11 월 오픈했던 남양주 프리미엄아울렛의 매출이 온기로 잡히면서 매출 성장률이 YoY +11.4%에 달할 전망이다. 하반기 코로나 19 백신 보급이 본격화되면 소비심리개선으로 추가적인 외형성장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면세점 매출도 하반기부터는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백신의 보급으로 하반기부터는 한-중 항공편이 증가하면서 따이공의 입국이 좀 더 수월해 질 것이기 때문이다.
*본 포스팅은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임을 분명히 명시하며,
종목에 대한 정보의 사실관계는 개인이 판단해야함.
상기 종목의 언급이 투자의 권유가 아니며, 본인의 투자 손실에 대한 책임 또한 지지 않음을 명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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