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036570)
엔씨소프트 기업개요
개요 : 국내 게임 시장점유율 선두 업체
- 온라인게임 사업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영위,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및 유럽 등에 우수한 게임 콘텐츠 공급.
-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동사 주요 사업임.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임.
- 종속기업으로 엔씨소프트서비스(콜센터 운영), 엔씨다이노스(프로야구단 운영) 등과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공급하는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 리니지와 아이온 및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와 와일드스타, 리니지M 등 인기 게임 보유로 글로벌 유저 대상 높은 인지도 형성.
현황 : 큰 폭 의 매출 신장, 수익성 상승
- 아이온 및 블레이드앤소울의 노후화에도 리니지, 리니지2의 양호한 성장,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의 흥행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모바일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의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음.
- 리니지2M의 1주년 대규모 업데이트 및 대만 출시, 신작 블레이드앤소울2 출시 등으로 양호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엔씨소프트 차트
엔씨소프트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엔씨소프트 재무제표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목표주가 125만원으로 상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는 2021년 예상 EPS에 Target PER 26.9배를 적용하여 산출함. Target PER은 텐센트, 액티비전블리자드, 넥슨, 넷마블의 2021년 예상 PER 평균값임. 동사는 과거 리니지1 IP 게임의 국내 매출 비중이 높았기 때문에 타 게임사 대비 디스카운트됨. 올해 [블레이드앤소울2]가 출시되고 [리니지2M]의 해외 성공이 예상되기 때문에 게임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되어 할인 요인들이 해소될 것으로 판단됨.
엔씨소프트 투자분석
전일 엔씨소프트-씨제이이엔엠 간 콘텐츠 합작법인 설립추진 보도
-동사와 CJ ENM간 콘텐츠 및 디지털 플랫폼 분야 MOU 체결 내용의 보도가 있었음. 이르면 상반기 합작법인 설립을 비롯, 사업 추진을 위한 증자와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연내 가시화될 전망. 본 딜의 골자는 엔씨소프트 플랫폼(유니버스) 및 IT 기반기술에 CJ ENM 콘텐츠(K-POP, 드라마) 역량이 결합되며 시너지를 추구하는 데 있음. 향후 사업적 추진방향은 크게 두 가지로 대별 되며, 1)CJ ENM 아티스트의 유니버스 입점 및 캐릭터화를 통한 콘텐츠 제작, 양사 합작 아이돌 추진, 2)엔씨소프트 보유 게임 IP를 활용한 드라마화를 비롯한 실사화 콘텐츠 제작의 양방향이 될 것.
자체 플랫폼 유니버스: 출시 전 10여개 아티스트 확보 & 100만명 사전예약 돌파
-올해 초 출시예정인 K-POP 특화 엔터 플랫폼 유니버스는 현재 10여개 팀의 아티스트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되며, 186개국에 걸쳐 사전 예약만 100만명을 돌파한 상태. 참여 예정 아티스트로는 아이즈원, AB6IX, 강다니엘, 박지훈, 몬스타엑스, 더보이즈, 우주소녀, (여자)아이들, 에이티즈 등. 이들은 CJ ENM 소속, CJ ENM 오디션 프로젝트 출신, 카카오 계열 기획사 소속, 기타 군소 기획사 소속 등 다양하게 분포. 요약하면 유니버스는 CJ와 카카오 계열을 포섭한 후 군소 기획사까지 빅히트나 네이버로 가기 전 편입하려는 전략. 빅히트의 위버스는 현재 누적 500만명 이상 다운로드한 상태이며, 총 14팀(자사 6팀, 타사 7팀, 외국 1팀)의 아티스트가 소속된 상태.
CJ ENM 콘텐츠 역량: 의심의 여지 없는 Top-Tier
-합작을 위한 파트너사인 CJ ENM의 콘텐츠 역량은 K-POP과 드라마에 있어 의심의 여지 없는 Top-Tier 수준으로 판단. 특히, 엠넷 채널을 활용한 데뷔 전 팬덤 형성 및 즉각 수익화 구간 진입은 워너원과 아이즈원을 통해 여러 차례 검증된 바 있음. 유니버스 입점 계획인 아이즈원의 경우, 2020년 한일 합산 음반판매량 170만장(YoY +63.5%)으로 180만장인 블랙핑크에 근접하며 공동 2위 기록할 전망. 드라마는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 및 예능 사업부 통한 자체 제작도 가능.
플랫폼-콘텐츠 결합 강화는 리레이팅의 시발점: 게임주 최선호주 유지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 목표주가는 106만원으로 각각 기존을 유지하고 게임주 최선호주로 추천. 투자의견 매수 근거는 1)1분기 중 검증된 IP 기반인 블레이드앤소울2 출시 및 리니지 2M 대만 론칭이 완료되며, 단일 IP & 단일 지역 의존도가 빠르게 감소할 전망이며, 2) 자체 KPOP 플랫폼 유니버스 출시가 임박한 가운데 파트너십을 통한 콘텐츠 사업 강화로 중장기 리레이팅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
1분기부터 모멘텀이 실적으로 반영
엔씨소프트는 1분기부터 신작 출시와 해외 진출로 강력한 실적 개선이 전망됨. 1분기 중으로 신작 [블레이드앤소울2]가 국내 시장에, [리니지2M]는 일본, 대만 시장에 출시될 예정임. 이미 신작 출시 전 기대감이 올라와 [블레이드앤소울2]의 쇼케이스 및 사전예약이 시작되면 모멘텀이 강하게 반영될 것으로 판단됨. 한편 [리니지2M]은 대만 뿐만 아니라 일본까지 1분기 출시가 확정적이기 때문에 전체 실적 상승폭이 커질
것으로 분석됨.
2022년까지 지속되는 모멘텀
대형 신작 게임과 해외 진출이 2022년까지 이어지면서 모멘텀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됨. 모바일게임 [아이온2]와 PC 및 콘솔 출시가 예상되는 [프로젝트TL]이 2021년 하반기 이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블레이드앤소울2]의 흥행 정도에 따라 신작 출시 일정이 조정될 수 있지만 게임의 콘텐츠가 축적되고 완성도가 높아지면서 흥행 가능성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리니지2M]의 아시아 이외 웨스턴 지역 진출, [블레이드앤소울2]의 아시아, 중국, 웨스턴 지역 진출 등 신작 게임은 해외 시장 확장을 통해 매출이 우상향할 것으로 전망됨.
*본 포스팅은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임을 분명히 명시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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