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030000)
제일기획 기업개요
개요 : M&A를 통한 해외시장에서의 역량 확대
- 동사는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광고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종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통합 마케팅 역량을 갖추고 있음.
-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Media, Creative, Strategy, Digital, Experiential 등 통합적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주력 광고주이며, 서울 본사를 비롯하여 전 세계 44개국 52개 거점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음.
- 영국 BMB를 시작으로 M&A를 확대하고 있으며, 2009년에 인수한 중국 자회사 펑타이가 현지화에 성공하면서 현지 광고주를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음.
현황 : 매출 감소에도 수익성 상승
- COVID-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른 글로벌 광고경기 부진으로 국내를 비롯하여 유럽, 아시아, 중국에서의 수주가 위축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개선으로 매출 감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소폭 상승, 법인세비용 감소로 순이익률도 상승.
- COVID-19 장기화로 기업들의 광고집행이 부진한 모습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바, 광고 수주 회복이 지연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됨.
제일기획 차트
제일기획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제일기획 재무제표
제일기획 주가 전망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7,500원 유지
디지털 광고 내실화와 비용 효율화 노력에 따른 영업이익 선방은 2021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비계열 및 리테일 부문의 부진 역시 백신, 치료제 등에 따라 정상화되며 해결될 것으로 보여, 주요 광고주에 대한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개선된 광고 업황에 따른 영업총이익의 성장과 핵심 역량 내재화 및 집중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하여, 2021E 지배주주순이익 EPS에 Target PER 19.7배를 적용해 목표주가 27,500원과 투자의견 BUY는 유지한다.
제일기획 투자분석
4분기 영업이익 637억원(yoy +23.5%)
4분기 영업총이익 3,128억원(yoy -2.3%), 영업이익 637억원(yoy +23.5%, OPM 8.2%)을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소폭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본사와 중국, 미국시장 등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유럽시장에서의 회복 속도가 더딜 것으로 보여 영업총이익은 소폭 역성장 할 것으로 예상한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글로벌 광고 경기 위축이 연간 지속되었지만 캡티브 광고주에 대한 서비스 고도화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한 점은 돋보이고, 불확실한 시장하에서 적극적인 비용통제 노력도 지속되며 이익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한다.
4Q20 Preview: 예상했던 수준의 실적 전망
- GP 3.5천억원(+10% yoy, +26% qoq), OP 679억원(+32% yoy, +14% qoq)
- 본사 GP 960억원(+3% yoy). 갤럭시 신제품 마케팅 효과가 소멸되면서 3Q20의 +11% yoy 보다는 성장이 둔화된 것으로 추정. 1Q21에는 평년보다 빠른 1월초 갤S21 출시 영향으로 GP 650억원(+11% yoy)으로 성장 회복 전망
- 해외 GP 2.6천억원(+12% yoy). 전사 실적 중 약 24%로 비중이 가장 큰 유럽은 20년말 코로나 재확산 및 셧다운 영향에 따른 마케팅 위축으로 역성장 지속. 하지만, 비중 20%로 두 번째로 큰 중국은 3Q20에 역성장을 -2% yoy까지 줄인 후, 4Q20에는 비계열 광고주 영입에 따라 순성장으로 전환
- 북미는 비중 7% 정도로 규모는 작지만, 1Q20 +21% yoy, 2Q20 +2% yoy, 3Q20 +30% yoy에 이어서, 4Q20에도 10% 이상 성장 전망. 달라스 법인 설립에 따른 삼성전자 물량 취급 증가 및 McKinney, TBG, IRIS 북미 거점의 협업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보여주면서 취급고 증가
- 아이폰도 5G를 출시하면서 2011~2014년 LTE 도입 초기 나타났던 스마트폰 경쟁이 다시 재연될 것으로 전망. 특히, 최근의 트렌드는 동시에 다양한 제품을 출시함으로써(삼성은 20.8월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5가지 신제품 동시에 공개. 아이폰5G도 4가지 모델 동시 출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게 하는 전략 구사. 따라서, 광고물 제작에서부터 전통 및 디지털 매체 대행까지 토탈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일기획의 역할은 더욱 부각될 것
2021년 연결 영업이익 2,324억원(+13.4% YoY)
- 2021년 연결 매출총이익은 1조 1,367억원(+3.1% YoY), 영업이익 2,324억원(+13.4% YoY) 전망
- 2021년 글로벌 광고 경기는 COVID-19 영향에서 벗어나 점진적으로 회복될 전망
- 2019년 말부터 지속된 판관비 효율화 작업으로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수익성 개선 가능
높은 디지털 비중으로 위기 극복
- 체질 개선으로 ATL/BTL 등 전통 광고 사업 비중은 축소된 반면, 디지털 광고 비중이 꾸준히 증가
- 디지털 비중: 2017년 30% → 2018년 34% → 2019년 39% → 3Q20 43%
- e커머스, 닷컴 비즈니스 등 디지털 광고 비중 확대 시 수익성 방어에도 긍정적
글로벌 커버에 따른 필연적인 지역별 차별화
주요 광고주의 글로벌 광고 마케팅 커버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로 지역별 차별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한다. 4분기에는 중국, 북미, 동남아 시장은 디지털 및 주요 광고주 서비스 고도화 등에 따른 성장, 유럽은 주요 광고주의 디지털 고성장이 발생하였지만 비계열 부진이 지속되며 회복 속도가 더딘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디지털 광고로의 전환은 글로벌 마케팅의 공통적인 추세이다. 하지만 지역별로 코로나19로 인한 리테일 영업환경, 디지털 전환 속도, 계열-비계열 비중 등이 복합적으로 시장에 반영되고 있다. 이는 향후에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여 지역별 차별화된 전략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본 포스팅은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임을 분명히 명시하며,
종목에 대한 정보의 사실관계는 개인이 판단해야함.
상기 종목의 언급이 투자의 권유가 아니며, 본인의 투자 손실에 대한 책임 또한 지지 않음을 명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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