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웍스(108320) 주가 전망
실리콘웍스 기업개요
개요 : 고객 다변화로 성장 중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1999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은 디스플레이 드라이브 IC(DDI)임.
- 동사는 2014년 7월 LG계열 기업집단에 편입되었으며, 2015년 루셈과 LG전자의 System IC 사업부문 일부를 영업 양수하여 LG그룹 비메모리 반도체 부분 비중 확대.
- 동사는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인 System IC(패널구동 IC) 제품을 디스플레이 제조기업(LG디스플레이 등)에 제조 및 판매함.
- 특히 2015년 주요 고객층이 기존 LG디스플레이 중심에서 LG전자 등으로 다변화된 가운데 주요 디바이스 또한 AMOLED TV, 스마트폰으로의 비중이 확대됨.
- 기존 LCD 주력시장인 대형 TV, 모바일 제품은 물론 자동차 디스플레이 등 신규 사업으로 영역 확장 중.
현황 : 매출 신장 및 수익성 상승
-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IT제품의 판매 호조와 미국 고객사향 모바일 DDI 출하 증가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
- 급여,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등으로 판관비 부담 확대되었으나 원가구조 개선되며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 LG디스플레이의 광저우 OLED 팹 가동에 따른 WOLED 출하량 증가와 아이폰12향 POLED 공급, 중화권 고객사 내 점유율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 이어갈 듯.
실리콘웍스 차트
실리콘웍스 외국인·기관 순매매 거래량
실리콘웍스 재무제표
실리콘웍스 주가 전망
매수 투자의견 유지, 목표주가 96,000 원으로 상향 조정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를 96,000 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매수 투자의견을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21년 예상 EPS 에 과거 3 년간 평균인 P/E 15.0 배를 적용하여 산출했다. 최근 국내 주식 시장은 풍부한 유동성이 호재로 작용하면서 Multiple 이 상승하는 국면이다. 특히 동사와 사업 영역이 매우 유사한 대만 Novatek 의 경우 DDI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해 Valuation 이 올해 예상 실적 기준 P/E, P/B 배수 각각 17.7 배, 5.7 배로 최근 3 년간 평균 대비 약 70% 상승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현 주가는 올해 예상 실적 P/E 11.3 배 수준으로 과거 평균 수준마저 하회하고 있어 최근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저평가 되어있다. 올해 P 와 Q 가 모두 상승하는 Cycle 에 진입하면서 큰 폭의 실적 성장과 Multiple 상승에 따른 주가 상승 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되는 바 동사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한다.
실리콘웍스 투자분석
4Q20 일회성 상여금 반영으로 영업이익 부진했으나 영업 상황은 우호적
동사의 4Q20 실적은 매출액 3,630 억원(YoY: +49%, QoQ: -1%), 영업이익 247 억원(YoY: -2%, QoQ: -49%)으로 시장 기대치(매출액 3,362 억원, 영업이익 358 억원) 대비 매출액은 상회했으나 영업이익은 크게 하회했다. 이는 예상보다 커진 일회성 상여금 반영에 대한 차이일뿐 영업상의 변화는 없으며, 오히려 전방 수요가 긍정적인 상황으로 판단된다. COVID-19 로 인한 비대면 일상화가 지속되면서 IT, Tablet 패널 수요가 여전히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TV 교체 수요까지 집중되면서 하반기 TV 패널 수요도 견조했다. 이에 따라 4Q20 LCD 향 DDI 출하량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주력 고객사인 LG 디스플레이의 중국 대형 OLED 신공장(60K/월) 가동, iPhone 12 판매 호조세 영향으로 수익성이 높은 OLED TV, P-OLED 향 DDI 비중이 확대되면서 제품 Mix 개선 효과가 원-달러 환율 하락을 일부 상쇄시킨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DDI 가격 오른다
CIS, UDC 용 지문인식 센서, PMIC 등의 수요 증가는 심각한 DDI 공급 부족 현상을 불러 일으켰다. 디스플레이 구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DDI 는 패널 종류에 따라 생산 공정이 다르다. 중대형 패널용 DDI 는 8” Foundry 에서 주로 0.11~0.16um 공정을 사용해 생산하는 반면, Mobile 패널용 DDI 는 조금 더 미세공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LCD 용 TDDI 는 0.080um, OLED 용 DDI 는 0.028~0.040um 공정을 사용해 12” Foundry 에서 생산한다. 특히 중대형 패널용 DDI 는 복잡한 생산 공정을 거치지만 제품 특성상 기술적 변화가 크지 않아 수명 주기가 긴 편이다. 따라서 Foundry 업체 입장에서는 수익성이 낮은 제품으로 분류된다.
반면 전세계 8” Foundry Capa.는 1,100K/월 수준에서 전용 장비의 단종 문제로 거의 증가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Foundry 업체들은 한정된 8” Capa.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수익성이 높은 CIS 나 UDC 용 지문인식 센서, PMIC 등에 집중하고자 하는 분위기이다. 결국 DDI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8” Foundry 생산 단가를 올려주어야 하며, 이는 DDI 생산 원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DI 산업에서 8” Foundry 비용 인상 우려는 오랜 기간 존재해왔지만 신규 제품 확대의 부재, 패널 업체들의 실적 부진의 장기화 등으로 인해 DDI 가격 인상은 생각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지난해 COVID-19 로 인한 IT, TV 패널 수요의 증가로 LCD 패널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패널 업체들의 실적이 개선되었고, DDI 공급 부족 현상은 더욱 심화되었다. 심지어 DDI 수급 문제가 패널 생산 차질을 빚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IT, TV 용 OLED 시장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올해 주요 업체들은 DDI 가격을 인상 조치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중국, 대만 패널 업체들은 DDI 가격을 높여주기 시작했고, 국내 업체들도 DDI 단가 인상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8” Foundry 생산 단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하락의 불확실성이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2021 년 영업이익 1,299 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향후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iPhone 향 OLED 패널과 BOE, CSOT 의 Flexible OLED 패널 출하량 증가로 수익성이 높은 OLED 구동 Chip 비중이 확대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LG 디스플레이는 4Q20 Conference call 을 통해 OLED TV 패널 출하량을 20년 450만대에서 21년 700~80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에 대해 자신감을 보였다. 또한 주력 고객사인 LG 디스플레이, BOE, CSOT 의 21 년 Flexible OLED 패널 출하량도 스마트폰 내 OLED 패널 침투율 상승, iPhone 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30~40% 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참고로 BOE, CSOT 가 삼성전자, Apple 등 1st Tier 스마트폰 업체로 OLED 패널을 공급할
경우 동사의 구동 DDI 가 채택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한편 동사는 기존 주력 고객사인 LG 디스플레이의 점진적인 LCD 라인 구조 조정에도 불구하고 LCD 패널 생산량을 꾸준히 늘리고 있는 BOE, CSOT 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어 LCD 부문에서 실적 방어도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다(BOE: 중국 CEC-Panda 인수, CSOT: 삼성디스플레이 중국 쑤저우 공장 인수). 이를 반영한 21 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5 조원(YoY: +31%), 1,299 억원 (YoY: +38%)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본 포스팅은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임을 분명히 명시하며,
종목에 대한 정보의 사실관계는 개인이 판단해야함.
상기 종목의 언급이 투자의 권유가 아니며, 본인의 투자 손실에 대한 책임 또한 지지 않음을 명시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주식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및 투자분석 (0) | 2021.01.30 |
---|---|
에이스테크 주가 전망 및 투자분석 (0) | 2021.01.29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및 투자분석 (0) | 2021.01.27 |
현대건설 주가 전망 및 투자분석 (0) | 2021.01.26 |
한라홀딩스 주가 전망 및 투자분석 (0) | 2021.01.25 |
댓글